엑셀_EXCEL_셀서식_표시형식_사용자 지정
칼퇴를 위한 몸부림.
오늘은 셀서식을 손에 익혀서 퇴근시간 1분 당겨봅시다.
셀서식은 셀에 표시되는 값들을 어떻게 표현할지를 설정하는 것인데
이를 잘 활용하면 키보드 타이핑을 자연스럽게 줄일 수 가 있다.
셀서식은 단축키편에서도 적어놧지만
CTRL + 1 or CTRL + SHIFT + F
둘중 편하신걸로 사용하시면 되겠다.
엑셀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해주는 표시형식들은 이리저리 눌러보면 직관적으로 이해가 될 것이다.
입맛에 맞게 표시형식을 바꾸는 방법은 사용자 지정 탭에서 형식(T) : "G/표준"을 수정하면 된다.
(위에 보기에서 실제 입력되어 있는 값이 어떻게 표시되는지 미리볼 수 있다.)
이번에는 칼퇴를 위한 응용편들을 정리해 보려 한다.
기본예시를 보자.
B1부터 B7까지는 셀 모두 1 을 적은상태이다.
그러나 A1~A7의 표시형식을 사용자 지정에서 바꿔줬기 때문에 B1~B7에 숫자1이 다르게 표시되는것을 볼 수 있다.
예를 설명하자면 A3, A4는 0으로 숫자 자리수를 맞춰줄수가 있다.
A3 : 00 ▶ 숫자 두자리로 표시 (두자리수 이상 숫자는 그대로 두자리이상으로 표현됨)
A5 : "숫자 : "# ▶ 텍스트 "숫자 : "를 넣어서 숫자앞에 표시할 수 있다.(#은 기입한 숫자 의미)
A6,A7 : #.0 ▶ 숫자뒤 소숫점 자리개수를 맞춰서 표시할 수 있다.
두번째 예시를 보자.(각종 보고서에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.)
E1부터 E8까지는 3/6을 적은 상태이다. (2023년 3월 6일은 월요일)
D3 : MM/DD ▶ 월/일 을 표시하는데 두자리수로 표시하기 (한자리수 앞에는 0이 붙는다)
D4 : M/D ▶ 월/일을 표시하는데 한자리로 표시하기 (두자리 월 일은 두자리로 표현된다)
D5 : "현황보고 "M/D"기준" ▶ 날짜 앞뒤로 텍스트를 추가하여 사용가능하다. (데일리 보고자료에 활용 추천)
D6~D8 ▶ 날짜의 요일을 반환해준다. (꿀팁)
위 예시들을 실제 입력해보고 업무에 활용하시어 퇴근 시간 1분 당기시기 바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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